㉠ 다중지능이론의 의의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에 따르면 인간은 9개의 서로 독립된 지능을 가지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누구나 강점 지능과 약점 지능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지능들은 교육을 통해 성장시킬 수 있는 재능과 같은 성격을 지닌다.
㉡ 다중지능이론을 활용한 진로지도 방법
ⓐ 다중지능 검사를 활용하여 학생들이 자신의 강점 지능과 약점 지능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
ⓑ 각 지능의 특성과 그 지능에 적합한 직업명, 그리고 직업에 대한 세부적인 정보(하는 일, 필요한 적성과 흥미, 준비 방법, 연봉, 전망, 관련학과 등)를 소개한다.
ⓒ 학생들에게 수업중에 먼저 자신의 다중지능 중 강점 지능을 파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그리고 다중지능에 따른 다양한
활동들을 제시하고 그 중에 자신의 강점 진으을 살릴 수 있는 활동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면 학생들이 자신이 선택한 활동에
흥미를 가지고 몰입하게 되므로 학습동기를 촉진하고 학업성취를 높일 수 있다.
프로젝트 학습법 (0) | 2017.12.18 |
---|---|
PBL에서의 문제 (0) | 2017.03.16 |
PBL수업에서의 교사의 역할 (0) | 2017.03.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