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 |

[준비과정]

 

적당한 문제 선택을 했는지 확인

 

학습 자료의 선정은 잘 되고 있는지 파악

 

학습환경고려 : 수업계획안

 

 

[소개과정]

 

학습자들의 선수지식, 경험 기대에 대한 정보를 파악하고 있는지 확인

 

학습자들이 PBL 방식을 알고 있는지 파악

 

PBL 방식을 모르는 학습자의 경우, 어떻게 소개할 것인지 계획 : 오리엔테이션

 

학습자들의 역할, 책임, 학습진행과정, 그룹활동을 어떻게 운영할 것인지 계획

 

 

[진행과정 (1)]

 

학습자들에게 문제에 대한 주인의식을 갖도록 했는지 확인

 

학습목표, 학습진행계획 등에 대하여 논의하였는지 파악

 

학생들은 그들이 이미 알고 있는 것을 공유하고 있는지 파악

 

매 시간 자신들의 학습과정, 내용을 정리 요약, 종합, 분석하고 있는지 확인

 

 

[진행과정 (2)]

 

과제수행계획서에 의해 진행되고 있는지 확인

 

과제수행계획서의 반복적 작업을 통해 해결안이 도출되고 공유되고 있는지 파악

 

평가 및 종합정리

 

다음 과제 제시

 

'교육학 > 교수-설계 이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프로젝트 학습법  (0) 2017.12.18
PBL에서의 문제  (0) 2017.03.16
다중지능이론의 활용  (0) 2017.03.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