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 |

드디어 저도 구글님의 애드센스 승인을 받았습니다. 아래 메일 목록을 보면 알겠지만, 캡쳐된 메일로 보이는 것만 9건의 업그레이드 요청이 거부되었고, 유튜브로 우회 승인 받기 이전에 1차에서 콘텐츠 불충분을 받은 4~5건을 합치면 총 13~14번의 콘텐츠 불충분이라는 사유로 거절 끝에 결국 애드센스 승인을 받았습니다. 날짜를 보면 알겠지만 거의 한 달에 걸쳐 구글봇과 싸웠습니다. 아래는 저처럼 헤매는 분들을 위해서 제가 경험했던 것들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유튜브 우회 승인은 바로 승인된다?

  저도 애드센스 1차 승인을 4~5번 거절당하고, 유튜브를 통하면 바로 승인이 된다는 글을 보고 유튜브로 우회 가입을 했습니다. 유튜브를 통한 애드센스 가입은 말그대로 바로 승인이 되는 것은 사실입니다만(신청한지 4시간 정도만에 승인이 떨어지더군요), 유튜브 애드센스 계정을 티스토리 블로그에 연결하는 작업(애드센스 업그레이드)에서 또 한번 "콘텐츠 불충분"을 맞딱뜨리게 됩니다. 결국 유튜브를 우회하더라도 블로그에 충분한 콘텐츠, 즉 "글자수"가 많지 않다면 계속해서 승인을 거절당하게 됩니다. 유튜브를 우회해서 가입하는 것보다는 결국 블로그에 "글자수"를 늘려 가입하는 방법이 좋아 보입니다.


  일단 제 블로그가 처해있던 상황을 이야기하는 것이 먼저일 것 같습니다. 저는 네이버에서 티스토리로 넘어오면서, 네이버에 포스팅했던 자료들을 한꺼번에 옮겨서 티스토리에 그대로 포스팅하였습니다. 그리고는 구글 서치 콘솔과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제 블로그를 등록하였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문제는 여기서부터 시작되었던 게 아닐까 싶습니다.


  구글 서치 콘솔에 등록을 하고, RSS와 사이트맵을 제출하였습니다. 그러자 구글 크롤러(블로그에 있는 글을 수집하는 로봇)이 제가 옮겨온 게시물들을 수집하기 시작했습니다. 여기서 가장 큰 문제가 발생하는데, 제가 네이버에서 옮겨온 게시물에는 글자수가 500자 미만인 게시물도 많았고, 별다른 내용 없이 기록을 위해서 사진 몇 장만 올린 게시물도 있었습니다. 바로 콘텐츠 불충분의 대표적인 이유인 "글자수 부족"의 문제가 나타났던 것입니다.


  "콘텐츠 불충분"으로 몇 차례 거절을 받고 제가 그 동안 했던 조치들은 대충 다음과 같습니다만, 모두 "콘텐츠 불충분"으로 계속해서 거절을 당했습니다. 그러니까 제 경우에 이러한 방법들은 애드센스 승인에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는 겁니다. 


※시도했지만 효과를 보지 못한 방법들

 1. 500자 미만 게시물과 사진만 올린 게시물을 비공개 처리 후 재신청 → 승인 거절

 2. 1000자 미만 게시물 비공개 처리 후 재신청 → 승인 거절

 3. 사진 없이 글로만 된 3000~5000자 게시물 8개 포스팅 후 재신청 → 승인 거절

 4. 3번의 과정에서 게시물을 1~2개 포스팅할 때마다 재신청 → 승인 거절

 5. (혹시 메인페이지의 글자수를 세나 싶어서) 티에디션 해제 후 재신청 → 승인 거절


  계속되는 거절 끝에 이런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내가 1000자 미만 또는 사진만 올렸던 게시물들을 비공개 처리 하기 전에 구글봇이 벌써 수집해서 캐시에 저장하고 있는 건 아닐까? 라는 생각입니다. 쉽게 말해서 저는 비공개로 숨겨놨지만 구글은 서버에 저장된 문서들을 본다는 겁니다. 그래서 구글 서버에 저장된 문서들을 삭제하기로 했습니다. 그랬더니 거짓말 같이 바로 승인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제가 했던 방법을 안내하오니, 혹시 계속해서 거절을 당하고 있는 분은 한 번 시도해보시기 바랍니다. 





※애드센스 콘텐츠 불충분 해결을 위한 최후의 방법(?)※


1.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글자수가 부족해서, 또는 사진만 올려놓아서 승인을 받기 전까지 비공개 처리해뒀던 포스팅들을 모두 "삭제"합니다.


2. [구글 서치 콘솔]-[크롤링]-[크롤링 오류]로 이동하면 URL 오류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URL 오류 목록에는 그동안 비공개로 해둬서 구글이 정보를 찾지 못하는 페이지의 목록이 나옵니다. 저는 문제를 모두 해결해서 0건입니다만, 승인 받기 이전에는 "찾을 수 없음"이 53건이었습니다.



3. 구글에서 [site:자신의 블로그 주소]로 검색해서 나온 결과를 보고 삭제된 게시물이 검색된다면 그 주소를 따로 적어둡니다.




4. [구글 서치 콘솔]-[Google 색인]-[URL 제거]-[일시적으로 숨기기] 버튼을 눌러, 이전 2번과 3번 작업에서 찾은 "URL 오류 및 삭제된 게시물" 항목을 모두 입력합니다. 캡쳐된 사진을 보면 제 경우에 모두 87건이라고 뜨는군요. 그동안 모두 87건의 "콘텐츠 불충분" 게시물들이 구글 서버에 있었던 모양입니다. 이 또한 입력 후에 결과가 반영되려면 시간이 조금 필요합니다.



5. 비공개 포스팅을 삭제한 후(1번 작업을 한 후)에 RSS와 Sitemap을 다시 새로 만들어서 제출합니다. RSS와 Sitemap 제출에 대해서는 기존의 많은 블로그들이 다루고 있으니 그 곳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6. [서치콘솔]-[크롤링]-[Fetch As Google]에서 [가져오기 및 랜더링] 버튼을 누릅니다.


7. 1~6번까지의 작업을 마치고, 구글이 검색 결과를 삭제하는데 시간이 조금 필요합니다. 하루나 이틀 후에 애드센스 재신청을 해보세요.




  저 같은 경우에, 이와 같은 방법을 통해서 애드센스 승인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사실 제가 했던 방법은 그냥 이것저것 다 건드려본 것에 불과합니다. 컴퓨터를 잘 아는 사람이라면, 이 중에 몇 가지는 효과가 없을 것이라는 걸 잘 알겠지만, 저는 컴퓨터를 잘 모르니 그냥 되는대로 모두 만져보았습니다. 아무튼 이러한 작업을 한 후에, 바로 애드센스 승인을 받았으니, 혹시나 계속되는 콘텐츠 불충분으로 고생하는 분이 있으면, 한 번쯤 시도해보시기 바랍니다.


※많은 사람들이 강조하는 것처럼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많은 글자 수가 있는 게시물이 있어야한다는 겁니다. 글자가 많은 게시물도 없이 이 방법을 쓴다고 해서 애드센스 승인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글자수가 많은 게시물이 넉넉함에도 불구하고 애드센스 승인을 계속 거절당하는 분은 한번쯤 시도해보시기 바랍니다.※



출처: http://writeno.tistory.com/264 [writENO의 기록물 보관실]